학기를 마치며…


전자기학 수강생 여러분, 한 학기 동안 공부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. 그리고 저의 수업을 잘 따라와 줘서 고마웠습니다. 이제 각 과목의 성적확인을 하고 있으리라 봅니다. 여러분이 받은 성적은 여러분의 지식을 가늠하는 잣대가 결코 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. 천편일률적으로 하나의 시험형태로 서로 다른 형태로 머릿속에 자리 잡은 학생 여러분 개개인의 지식을 결코 공평하게 골고루 측정할 수 없기 때문이죠. 그러니 받은 성적이 좋든 아니든 신경 쓰지 말고 다음 학기를 기약하시기 바랍니다. 저도 다음 학기에는 이번 학기보다 더 열심히 하여 여러분에게 골고루 지식을 심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한가지만 덧붙이자면, 여러분의 수준은 제가 경험한 영국의 학생들보다도 우수했습니다.

그리고 여러분 여름방학은 영어공부를 위한 절호의 기회입니다. 영화 한 편을 정하여 계속 틀어놓고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해 보세요. 언어는 학문이기 이전에 그 언어를 사용하는 인류의 습관이므로 익숙해지기만 하면 늘게 됩니다. 영화도 좋고 아니면 영어 다큐멘터리도 좋습니다. 그래서 위 영상은 지난 수업시간에 다 보지 못한 Fermat’s Last Theorem에 관한 BBC 다큐멘터리입니다. 잘 감상하시기 바랍니다.

모쪼록 의미 있는 방학 보내시고, 다음 학기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납시다.

감사합니다.